블렌더 독학 시작!
회사 일 때문에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다. 3d 프린터를 하려면 stl 확장자 파일을 제작해야하는데, 기존에 사용하던 어도비 디멘션 같은 경우 stl 파일을 만들 수 없었다. 그래서 서칭을 하던 중 '블렌더(blender)'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.
- 3D 프로그램 비교 (퓨전 360, 블렌더, 어도비 디멘션)
- 블렌더 다운로드
- 블렌더 독학하기 ing
서칭해보고 사용해봤던 3D 프로그램들의 차이
3d 프린터가 가능한 stl 파일을 제작할 수 있으며, 이왕 이면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서칭하니까 꽤 많은 프로그램이 나왔는데, 대부분 기능이 한정적이거나 인테리어/건축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많았다.
그나마 내 개인적인 입장(3d 입문자...)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 프로그램이 퓨전 360과 블렌더였다.
01. 퓨전360 (Fusion 360)
퓨전360은 3D 운용기능사 시험에서도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, 설계 도면과 연동하여 실제 3D 모델링을 하고 프린터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. 오토캐드를 다룰 수 있는 분들이라면 훨씬 유용할 것 같아서 '설계' 쪽이나 실제 부품을 제작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다. 개인들은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취미로 사용하는 것에 한하여 1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. 제한적 무료랄까... 기능도 무료하고 상업용하고 기능차이가 있는 듯 하다.
- 3D 운용기능사 시험
- 3D 프린터 파일 제작 가능
- 설계 도면 연동
- 설계, 부품제작, 캐릭터 모델 제작 등등
- 개인적 사용에 한해서 1년 무료
www.autodesk.com/products/fusion-360/overview
02. 블렌더 (Blender)
블렌더도 마찬가지로 3D 모델링을 통해 프린터가 가능하지만 프로그램의 목적이 좀 다르다. 다른 프로그램들과 캐릭터 제작/애니메이션 제작에 더 초첨을 두고 있는 듯 하다. 아직 나는 배우지는 않았지만, 실제로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프레임을 나눠서 저장하는 방식이 있고, 사진이나 영상에 3D 모델을 합성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캐릭터/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배우면 좋을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. 가장 좋은 점은 100프로 무료이며 3d 프로그램 치고(?) 가벼운 편이다. 다운로드도 쉽다. 단점을 꼽자면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단축키도 많다보니... 배우는게 쉽지는 않다^^; 그리고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에 또 그만큼 배워야할 기능들이 생기게 된다. 그래도 마야나 C4D에 비해 독학으로 충분히 배울 수 있다고 한다.
- 3D 프린터 파일 제작 가능
- 3D 모델 제작, 영상 효과 및 애니메이션 제작 등등
- 무료 프로그램
- 가벼운 용량
- 다양하고 많은 기능으로 다소 어려운 입문
03. 어도비 디멘션 (Adobe Dimension)
더하여 기존에 사용해봤던 어도비 디멘션이라는 프로그램도 살짝궁 소개를 해보겠다. 어도비 디멘션은 모델링을 해서 실물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고, '3D 이미지' 자체를 만드는 '그래픽' 프로그램이다. 이미지 파일만 출력이 된다는 뜻이다! 디멘션의 목적이 2D 디자이너도 쉽게 3D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라서 목업이미지나 3D 그래픽 이미지를 만드는 것에 적합하다. 프로그램이 직관적이고 배우는데 어렵지 않다는 것이 큰 장점이지만, 어도비 결제를 해야하고 앞서 말한 퓨전360이나 블렌더에 비해 디테일한 작업은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.
- 3D 이미지 쉽게 제작 가능
- 기본 목업 제공 및 목업 이미지 제작
- 직관적인 UI/UX
- 어도비 결제 필요
- 디테일한 작업 어려움
이렇게 보면, 실제 3D 모델링을 통해 실물 구현을 하고 싶다면 퓨전360, 블렌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이다. 그 중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분야가 설계 쪽이라면 퓨전360을, 캐릭터/애니메이션 쪽이라면 블렌더가 더 적합하다. 단순 3D 이미지나 목업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면 어도비 디멘션을 추천한다!
블렌더 다운받기
이중 나는 블렌더에 꽂혀서 최근 유튜브 튜토리얼을 열심히 보고 있다^^ㅋ 입문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어도비 디멘션에는 없었던 기능들로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에 반했다.
블렌더는 현재 2.91 버전까지 나왔다. 나느 아직 입문자이기 때문에 어떤 기능이 어떻게 업그레이드 되었고, 추가 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^^;...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 앞서 말했듯이 블렌더는 무료 3D 프로그램이다.
블렌더 독학하기
프로그램을 다운받았으니 이제 실제로 배워볼 차례! 유튜브에 여러 선생님(?!)들 중 '까망고니'님의 영상이 제일 좋아서 차례대로 보고 있다. 블렌더 초보자들의 입장에서 차근차근 기능을 알려주시고 간단한 이미지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식의 튜토리얼이 마음에 들었다. 첫 영상부터 보는 걸 추천한다!
↓↓↓
최근에는 가장 기초적인 책상 이미지를 만들고 렌더링까지 하는 걸 따라보고 만들었당^^ㅋ 처음에 좀 버벅 거리기도 했지만 디테일하게 다리를 수정하고 원하는 모양을 만드니까 너무 너무 신기했다. 조명과 카메라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렌더링할 수 있으니까 재미있었다.
마지막으로 내가 결정적으로 블렌더를 배우고 싶었던 이유는 아래 영상을 발견하고 나도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 가능하다면 움직이는 영상으로도 만들고 싶다.
↓↓↓
세상에는 좋은 프로그램도 많고, 좋은 선생님도 많고, 배우고 싶은 것도 많으니... 좋은 세상 살고 있는 듯하다. 나도 언젠가 블렌더로 더 멋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겠지~~!... 라며 나와 같이 2D를 넘어 3D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본다.
by.liis (life is like this)
'self-invest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3회 서비스·경험디자인기사 "실기"시험 합격 후기 (턱걸이^^;) (0) | 2023.06.29 |
---|---|
제3회 서비스·경험디자인기사 필기시험 후기 (턱걸이 합격) (4) | 2022.07.14 |
제7회 한글 창의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(~21.6.25, 기간 연장) (2) | 2021.04.21 |
한국교육검정원: 무료 강의로 자기계발과 자격증까지! (추천코드) (4) | 2021.01.20 |